본문 바로가기

데이몬 장치/데이몬 돌출치료

데이몬 발치

데이몬 발치

 

데이몬 발치

 

환자분들이 교정치과에 내원하시는 원인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입의 돌출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입니다. 입의 돌출도 유무는 입을 다무실 때 자꾸 입주위 근육이 의식이 된다든지 입술주위 근육의 근긴장도가 느껴진다고 하면 대개 입의 돌출도라고 진단됩니다.

 

 

입의 돌출은 대개 골격적 돌출과 치조성 돌출로 나눌 수 있는데 대개 이 두 가지가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조성 돌출은 대개 소구치 발치를 동반하면 좋은 결과를 얻는 경우가 많으나 문제는 골격성 돌출입니다.

 


기존의 개념으로는 기저골 자체가 많이 전방 위치되어 있는 경우는 교정만으로 해결이 어려워서 분절골 절단술등 수술을 동반해서 치료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분절골 절단술(성형외과에서 말하는 소위 돌출입 수술)로 치료하시게되면 입이 너무 들어가기도 하고 입술이 말려서 입이 작아보인다거나 입술자체가 얇아보이는 등 약간 나이가 들어보이는 얼굴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치과는 아주 어마어마하게 입이 나오신 경우(꼭 분절골 절단수술을 하셔야만 하는 경우는 저희 치과 통계를 보면 1년에 1.7명 정도입니다.)만 제외하고는 골격성 전돌이라고 해도 데이몬 시스템을 이용하여 교정만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골격성 전돌인 경우 데이몬 장치를 이용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왜냐하면 기존의 장치와 달리 데이몬 장치는 아주 약한 입술의 힘만으로 배열단계에서부터 치조골을 후방으로 밀어주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장치는 배열 단계에서는 치아자체만 후방이동되고 치조골 자체의 후방 밀림 현상은 없지만 데이몬 시스템에서는 데이몬 브라켓과 호선상이에 거의 마찰이 없는 시스템의 특징으로 말미암아 치아를 둘러싸는 입술 구륜근 자체가 기능(음식물 저작, 발음 등)하면서 발휘하는 약한 생리학적인 힘이 치아전방부위 치조골 자체를 계속 후방으로 밀어 넣어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데이몬 장치로 교정하시는 분 중에는 공간폐쇄단계 이전에 이미 입술이 많이 후방이동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막상 공간폐쇄단계에 다다르면 발치와가 다량으로 폐쇄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기존의 결찰 브라켓에서 입이 많이 들어가도록 구치부를 보강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던 스크루나 헤드기어 등의 사용은 거의 필요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몬 장치를 입술 돌출 환자분에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골격성 돌출이라도 수술없이 교정만으로 해결되는데 매우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처음 배열시부터 입술의 힘으로 전방 치조골을 눌러주어 후방으로 이동시키는 효과가 매우 약한 힘으로 생리학적으로 가능하며 발치와가 초기 배열중에도 전방에서 후방으로 순수하게 닫혀져서 구치부가 전방으로 오는 anchor loss 현상이 거의 없습니다.



다음 환자분을 보시지요.

 

 

 

 

 

 

이 분도 진단시 치조골 돌출이라기보다 골격성 돌출로 진단되었습니다. 골격성 돌출이라도 데이몬 장치로 접근한 결과 1년 6개월만에 치조골 전돌증례만큼 정말 자연스럽게 치료가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치조골 돌출이라도 데이몬 시스템을 사용하면 기존의 결찰 시스템보다 아름답고 자연스럽게 치료되어 치료 후 견치와 소구치 폭경이 발치를 했음에도 오히려 악궁의 확장 효과가 나타나 데이몬 스마일(broad smile) 이 얻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결찰브라켓에서는 소구치 발치 후 측모변화는 아주 확연히 변화시킬 수 있었으나 정모나 스마일 분석을 보면 약간씩 악궁이 좁아지는 결과로 인해서 활짝 웃었을 때 구각에서 치아간의 거리차이가 있어보이고 치아로 꽉찬 느낌이 적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악궁의 자연스러운 확대는 발치시 거의 일어나기 어렵고 발치공간으로 견치가 이동하면서 약간씩 설측경사가 일어나는 것을 보정해주기가 매우 어려웠던 것이 주원인이었습니다. 그러나 데이몬 장치는 발치를 하더라도 배열 중에 자연스러운 측방 확대가 일어나면서 후퇴가 되며 견치가 후방이동 되더라도 발육,확대된 악궁으로 후퇴되므로 견치가 설측 경사되어 악궁이 좁아보이지 않습니다.

 

 

3. 데이몬 장치로 돌출교정을 하시면 요새 문제가 되는 과도한 후퇴(over-retraction)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요새 교정계에서 문제가 되는 것중 하나가 소구치 발치 후 너무 과도한 후퇴가 일어나 입술 지지도가 사라져 나이가 들어보이는 안모가 되어서 고민하는 환자 분들이 있으신데 저도 가끔 상담을 하게되면서 매우 안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분들 중에는 간혹 데이몬 장치에대해서 정보를 수집하셔서 데이몬 장치가 악궁을 확장 시킬 수있다고 들었다면서 다시 입이 좀 나오도록 해달라고 하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일단 스크루의 과도한 사용등으로 전방 치조골이 과도하게 후방으로 후퇴되고 일단 악궁의 횡적 폭경까지 줄어든 경우는 아무리 데이몬 장치를 사용해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인체내에서 외부의 힘으로 절대적인 볼륨이 줄어든 조직의 확대는 정말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는 발치와를 다시 벌린다고 해도 입술의 풍융도 회복은 어렵습니다. 데이몬 장치로 확대를 할 수있는 경우는 입술의 과도한 탄성및 혀의 부조화 등으로 인하여 생긴 자연적인 악궁 축소상태(unbalanced constricted alveolar bone, naturally) 이지 과도한 인위적인 힘으로 인한 악궁의 후방및 측방 축소의 원래 회복은 정말 어떤 장치로도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과도한 후퇴 예방은 정말로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데이몬 장치 > 데이몬 돌출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몬 훼이스마스크  (0) 2014.01.06
데이몬중년교정  (0) 2014.01.06
데이몬 허브스트  (0) 2014.01.06
데이몬 비수술  (0) 2014.01.06
[치아교정치료] 데이몬 비발치  (0) 2014.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