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몬 장치/데이몬 돌출치료

[치아교정치료] 데이몬 비발치

데이몬 비발치

 

데이몬 비발치 

 

 

 

본원에서 사용하는 데이몬 장치는 기존의 결찰브라켓과는 다른 효율적인 치아이동시스템으로 인하여(low force,low friction system) 기존의 장치에서 행해지기 어렵고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교정치료 방법, 즉

 

 

데이몬 비발치

 

 

등이 가능합니다. 데이몬 장치는 마찰을 줄여서 교정력의 레벨을 매우 낮추어 생물학적인 치아이동을 이루어내기에 가장 가까운 장치이며 동통이 매우 감소되고 내원간격이 상대적으로 길어지는 것이(기존의 장치는 한 달에 한 번 내원, 데이몬 장치는 6-8주에 한번 내원) 가능한 반면 기존의 장치보다 치료기간은 오히려 6개월 단축됩니다.

저희 서울바른이 치과는 2003년부터 데이몬 장치를 이용하여 진료 중인데 기존의 장치와 너무나도 차이가 나는 아름다운 치료결과에 저희도 고무될때가 많은데, 예를 들어 단순히 치열교정을 하러오셨다가 치료 후 정말 아름다운 안모 변화와 기대하지 못했던 fantastic한 스마일라인 변화에 인생이 달라졌다고 말씀하시는 분을 자주 뵙게 되는 경우 등 입니다.

 

 

 

 데이몬 비발치 Croeding

데이몬 비수술 Cl


저희가 중점을 두고 치료하는 목표는 어떻게 하면 교정이 끝나고도 10년 후, 멀게는 30년후 까지도 더 환해보이고 더 젊어보이는 미소를 가질 수 있을까입니다. 현대인의 수명은 현재 80세에 육박하고 있는 바. 이런 긴 life-cycle을 감안하면 비발치 치료가 더욱 선호됩니다. 지금은 나이든 모습이 상상이 가시지 않지만 40대만 되도 얼굴의 볼살도 빠지고 입술 볼륨감도 줄어드는 현상이 눈에 띄게 되므로 청소년기와 20대 때 아주 조심스럽게 이런 세월에 따른 누년적 변화를 감안하지 않은 발치교정치료를 받으신 경우, 동년배에 비하여 나이가 들어보이는 안모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저희 치과는 최대한 입술의 볼륨을 살리면서 최대한 환하고 젊어보이는 미소를 살리는 것을 최고의 치료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치료를 비발치, 비수술로 하는 것은 아니고 꼭 발치해야하는 경우(어마어마한 양의 돌출, 평상시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경우, 비발치로 하기에는 좀 무리라고 판단되는 경우 등)와 꼭 수술해야하는 경우(아주 심한 하악전돌, 아주 심한 비대칭 등)는 꼭 발치와 수술을 하되 이러한 저희의 심미 개념을 도입하여 발치를 하더라도 과도한 후퇴가 되지 않도록 데이몬 장치로 자연스럽게 후퇴시켜서 1.장치 종료시 발치한 안모라고 거의 느껴지지 않도록 마무리하고 2.수술하는 경우도 너무과도한 양을 후퇴시키지 않도록 치료계획을 짜고 있습니다.



 약간의 돌출도만 있는 상태인데도 돌출개선을 목표로 발치로 교정하게 되면 디본딩 직후는 아름다울 수 있지만 연령증가에 따른 안모 변화(30대, 40대,50대로 갈수록 입술이 얇아지고 볼살이 빠지는 현상)를 고려해 볼 때 비발치가 훨씬 유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를 대개 ‘경계 증례’라 하는데 저는 이런 경우 심사숙고하여 비발치로 접근합니다.
목표만을 비발치로 하는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비발치로 성공적으로 가기위한 전략도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데이몬 장치가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데이몬 장치와 필요시 스크루를 병행하기도 하고(스크루 없이도 데이몬 장치만으로도 비발치 교정치료가 성공하는 경우가 있으나 효율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동양인의 경우 스크루가 대개 필요합니다.) 고무줄을 사용하기도 하고 치아의 stripping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모를 치료한다는 것이고 치아에 집중해서 치료하다가 안모를 현재안모보다 더 아름답지 못하게 하는 것은 철저히 경계해야합니다. 약간 소위 말하는 돌출기(!)가 있어도 제 상담실에 오는 환자분의 안모가(전혀 교정치료를 받지 않았을 상태에서) 나름대로 환하고 attractive하다면 저는 발치쪽은 절대 고려하지 않습니다. (단, 이런 상태에서 치아 크기가 과도하게 크거나 치열비대칭등 심하다면 비발치 치료가 현재 안모를 더 나쁘게 할 수 있으므로 발치로 가야합니다.)

 

 

치료 후 10년 후에 저를 길에서 우연히 만나더라도 정말 환한고 나이스한 스마일과 후퇴되어 절대 어두워보이지 않는 안모를 유지하는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돌출로 고민하시는 분들, 절대 돌출에 집착하지 마십시오, 한국인 중에 상순하방부위가 돌출되지 않은 분은 인종학상으로 절대 없습니다. 저랑 상담하시는 분 중에 돌출에 집착하셔서 성급하게 받은 돌출입 수술등으로 과도한 후퇴가 일어나 고민하신 분이 꽤 있습니다. 약간 상순이 나와보인다고 무조건 발치, 돌출입 수술이라고 속단하지 마십시오.

 
 
 

데이몬 장치를 이용한 분입니다.

***님
은 치축을 보면 약간 전방 경사되어 있고 다른 치과에서 발치를 권유받았다면서 고민하며 찾아오신 분이셨습니다. 저도 예전 장치로 치료했던 시기라면 발치를 고려해볼 만한 증례였지만 발치를 한다면 현재 많이 돌출된 상태가 아니므로 치료후 너무 들어가보이지 않을까 염려된 증례였습니다.

 


이러한 경계증례(안모가 개선되려면 약간의 후퇴가 필요하나 발치하기에는 좀 부담스러운 경우)에 데이몬 장치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료후 치축을 보실까요? 비발치로 치료했는데도 오히려 발치로 치료한 것 만큼 치축이 직립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데이몬 장치는 이렇게 비발치로 치료해도 1.직립시키는 처방의 데이몬 브라켓을 사용하고 2.거기에 맞는 적절한 치료 메카니즘만 사용하면 정말 아름다운 측모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잘 살아있는 입술볼륨과 아름다운 스마일 라인을 보십시오. 전혀 돌출되었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런 스마일 라인은 30년 후에도 환하게 유지될 것입니다.

 

 

 

 


 

 

 

 


***님
은 초등학교 교사분으로 크랑우딩을 해결하시려고 다른 교정치과에 가셨다가 발치를 권유받고 저에게 오셨던 분이었습니다. 공간부족도 꽤 있어보이고 약간의 입의 돌출도 느껴지나 이 환자분이 짧게는 10년 후 발치를 하고 교정을 받았을 때의 얼굴이 어떻할까 생각해보다가 비발치로 치료하기로 하였습니다.


비발치에 적용되는 데이몬 처방 브라켓을 사용하고 적절한 데이몬 메카니즘을 구사하여 비발치로 아름답게 치료하였습니다. 이 환하고 아름다운 치열과 미소를 보십시오. 약간 입이 나와보인다고요? 요새는 예전처럼 측모가 직립된 안모로 치료하지 않는답니다. 오히려 예전에 미국 등에서 유학 중 소구치 발치로 치료후 저에게 다시 내원하여 발치공간을 다시 생기게 해도 좋으니 입이 나오게 해달라고 하시는 분도 있을 정도입니다.

 

 

 

 

 

 

 

 

 
 


***
환자는 다자이너로 약간의 입의 전돌과 크라우딩을 개선하려고 내원하였습니다. 전체적인 몸의 라인도 슬림해보이시고 얼굴도 슬림해보이셔서 크라우딩이 있어도 발치는 고려하지 않고 데이몬 장치로 배열해가면서 측방확대와 후방이동을 도모하여 환한 미소를 얻었습니다.

 

 

 

 

 

 

 

 

 
 



***
환자는 상악좌측중절치의 심한 전방이동과 상순이 나와보인다고 내원하셨습니다. 치열만 본다면 공간도 부족하고 치아가 전방경사가 되어있어서 발치쪽으로 기울이게 되나 이런 경우 오히려 더 천천히 데이몬 장치로 상악전치를 조심스럽게 배열하여 재평가해보면 비발치로 계속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환자의 경우는 다른 상악 확대장치나 후방이동 스크루 없이 데이몬 장치의 비발치 처방 브라켓(다른 장치와 달리 데이몬 장치는 특히 전치부 브라켓 처방이 잘 확립되어 있습니다.)만 사용하여 치료하였는데, 비발치치료시 단점인 배열시의 전치부 전방 경사가 방지되도록 계속 전치부 직립을 잡아주는 치축 조절이 브라켓 처방으로 인하여 처음부터 치료종료까지 가능하므로 스크루 등의 장치 없이도 비발치 치료가 가능했습니다.


단, 후방이동량이 많이 이루어져야 하는 경우등은 데이몬 장치와 같이 스크루를 이용하면 정말 효율적인 비발치 치료가 가능합니다.

 

 

 

 

 

 
 

데이몬 장치는 비발치 치료에 매우 유리한 장치입니다. 저는 비발치 론는 아니지만 10년의 교정치과 개업경험을 통하여 안모심미성 유지를 위해서는 꼭 발치가 필요한 경우만 제외하고는 비발치로 치료한 경우가 유리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발치가 꼭 필요한 경우라고 판단되는 경우는 첫째, 어마어마하게 입이 많이 나오셔서 평상시에도 입을 다물 수가 없는 경우 둘째, 공간부족양이 10mm이상으로 치아크기 자체가 매우 커서 비발치로 하기에 무리가 따른다고 판단되는 경우, 골격성 부조화를 비수술로 치료하는 경우, 셋째, 심한 치열 비대칭이 있는 경우 등은 꼭 발치를 하셔야하지만,비발치로 할 수 있다고 조금이라도 판단되면 발치하기전 먼저 비발치로 조심스럽게 접근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비발치로 접근시 기존의 장치(결찰브라켓)과 달리 데이몬 브라켓은 매우 유리하며 여기에 스크루 등을 같이 이용하면 비발치 치료의 성공률은 더 높아질 수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연령에 따른 안모변화를 고려하면 비발치 치료가 정말 더 유리합니다.

 

01

02

03

04

 

 

 

 


 

지금 일견 보기에는 입이 나와보여서 발치치료를 받으시면 처음에는 빨리 배열되면서 입이 들어가보이지만 마무리시에는 살짝 입이 들어가보이는 안모가 될 수도 있습니다.

  비발치로 치료하시게 되면 처음에는 살짝 전방 경사되어 잇는 치아에 약간 두툼한 브라켓이 붙여져서 입이 오히려 나와보여서 신경이 쓰일 수있지만 배열되면서 데이몬 장치의 고유기전과 스크루를 이용한 탄성체의 후방이동력으로 인해서 배열되면서 점점 후방이동되는 것이 느리지만 나타나게 되어 마무리시는 정말 아름다운 미소를 얻게 됩니다. 이때는 오히려 발치하시고 교정이 끝나신 분들보다는 약간 입이 나와보인다는 말씀을 주위에서 간혹 들을 수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안모가 길게 봐서는 훨씬 더 젊어보이고 환해보이고 역동적으로 보입니다.

  요새는 미의 기준이 직선안모,즉 서양적인 안모라기보다 나이에 비하여 얼마나 더 젊어보이고 환해보이고 자연스러워보이고 건강해보이느냐(Young beauty, natural beauty, healthy beauty)로 바뀌고 있습니다.

 

 

 

01

02

03

 

 

 


또한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예전에 40대였던 중년의 기준이 60대로 바뀌고 있습니다. 40대 때도 20,30대와똑같은 밝고 환한 미소를 유지하기 위하여 비발치 치료는 필요조건이 될수도 있습니다.

 

'데이몬 장치 > 데이몬 돌출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몬 훼이스마스크  (0) 2014.01.06
데이몬중년교정  (0) 2014.01.06
데이몬 발치  (0) 2014.01.06
데이몬 허브스트  (0) 2014.01.06
데이몬 비수술  (0) 2014.01.06